금융생활에서 자주 하는 질문들에 대해 단기연체정보 등록기준을 비롯한 몇 가지를 설시해 보겠습니다. 한번 이상 들어왔던 근융용어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연체정보 등록기준
1. 단기연체정보 등록
고의 또는 실수로 잠깐 결제대금을 내지 못하는 단기연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기연체정보가 신용정보사에 등록되는 조건은 납입일을 기준으로 5 영업일이 지나도록 납부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금융 연체는 은행연합회에 등록되는 데 단기연체정보 5일의 기간보다 긴 기간인 90일 이상 연체할 경우 등록되게 됩니다. 신용정보사 또는 은행연합회 어디든 연체정보가 남게 되면 나중에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걸림돌이 되어 진행이 어려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연체이력 보관
연체가 발생하면 금융기관에서는 연체이력을 보관합니다. 임의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신용정보법에 규정된 내용에 따라 연체가 발생했을 경우 5년 동안 연체이력을 보관 및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신용정 보법 규정에 따라 영체 이력을 보관 및 이용하지만 금융사 내부 자체 기준에 따라 대출 심사과정에서 적용되는 연체이력에 대한 기간을 달리 정할 수 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금융기관에서는 연체이력에 대한 정보를 5년 넘어도 내무 심사 규정에 적용하기도 하고 반대로 그보다 더 짧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3. 연체기록 삭제
규정에 따라 등로되는 연체기록은 신용정 보법에 의거 관리되고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규정에 맞게 기록된 연체정보에 대해서 임의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4. 연체금 상환과 대출
연체기록은 낙인효과가 있어 대출승인이 거절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대출 신청 후 승인되지 않는 경우 해당 금융사에 연체이력 때문인지에 대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사업자 단기연체
사업자 명의로 진행된 대출에 대해 단기연체가 발생하는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기업대출로 인지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 명의로 했어도 기업대출로 분류되어 연체되었거나 연체가 해제된 사실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는데 5일에서 15일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