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목주름 생기는 원인과 목주름 관리 방법

by ckgno 2022. 2. 8.

목주름 관리 승자가 찐 피부 미인

쉬운 목주름 관리 방법

 

 

얼굴 주름에만 신경 쓰실 건가요? 진짜 피부 미인이 되고 싶다면 목주름 관리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얼굴 피부는 탱탱하고 주름 하나 없는데 목에는 가로 세로 주름이 가득하다면 피부미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논바닥 갈라 지득 짜글짜글한 눈 주변 피부와 이마 주름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라도 목주름 관리 시작해야만 합니다.

 

 

 

■ 목주름 생기는 원인

동안 이라고 스스로 자부하는 피부를 가진 얼굴이라 하더라도 가로방향 세로 방향으로 깊은 목주름이 가득하다면 젊 어보 일 수가 없습니다. 얼굴은 찍고 바르고 당기고 각종 시술도 받아보는 등 갖은 노력을 아끼지 않지만 사실 얼굴보다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목 부위입니다. 목 부위 피부는 얼굴 피부보다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지금 목을 덮고 있는 피부를 만져보면 알겠지만 얼굴 피부에 비해 얇은 피하지방층을 가지고 있고 피지선이 적기 때문에 쉽게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밑에서 피부를 바쳐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의 양이 얼굴부위보다 적기 때문에 금방 탄력이 떨어지기 쉽고 움직이는 횟수도 얼굴 근육보다 훨씬 많습니다. 한마디로 얼굴 피부보다 주름이 자리잡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는 신체부위가 바로 목 부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성에 비해 여성의 목주름이 더 눈에 잘 띄는데 그 이유는 남성보다 여성의 피부가 더 부드럽고 얇으면서 약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목부위 주름은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입니다. 먼저 가로 목주름은 가로방향으로 길고 가늘게 패인 모양의 목주름으로서 20대부터 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번 가로 목주름이 생기면 피부의 특성을 감안할 때 더 깊게 파이면서 주름 부위가 늘어나면 늘어났지 절대 없어지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세로 목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의 방향입니다. 50대 이상부터 세로 모양의 목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노화로 인한 피부 탄력 저하와 콜라겐 결핍, 아래턱 지방층 축적 등의 현상으로 인해 살이 늘어지면서 세로 방향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 목주름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목주름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평소 무심코 행해왔던 생활습관들을 고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습관이 있다면 하지 목주름 관리를 위해 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소파에 비스듬히 눕지 않기
  • 턱을 괴는 자세를 취하지 않기
  • 머리를 아래방향으로 푹 숙인상태에서 오랜 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책을 보는 등의 행동하지 않기
  • 목이 구부러진 자세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 취침 시간 이외에 누워있거나 엎드린 자세를 취하지 않기
  • 잠잘 때 베개 높이를 높게 하지 않기
  • 지나치게 목을 위아래롤 자주 움직이지 않기
  • 갑자기 체중을 감량시키는 무리한 다이어트 하지 않기
  • 건강하지 않은 상태의 반복되는 다이어트 하지 않기

 

 

■ 목주름 예방하는 관리 방법

나이가 들면 목주름이 생기는 게 자연스러운 것 아니냐면서 마음 편하게 손 놓고 수수방관한다면 거울을 볼 때마다 목주름 가득한 자신의 모습에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목주름 예방하는 관리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어렵지 않으니까 귀찮더라도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 목 부위까지 선크림 바르기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 수록 더 많은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노화되기 쉽습니다. 햇볕과 함께 내리쬐는 자외선은 피부조직을 손상시켜 피부 노화를 더 빠르게 앞당기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러한 자외선을 막기 위해서는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자외선은 계절과 상관없이 햇빛을 보게 되면 계속해서 피부에 침투하기 때문에 여름뿐만이 아니라 봄, 가을, 겨울에도 선크림을 잘 발라주어야 합니다. 이때 얼굴에만 자외선 차단제가 들어있는 선크림을 바를 것이 아니라 목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목 부위에도 꼼꼼하게 발라줍니다. 선크림이 없다면 여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는 스카프를 목에 두르거나 목 부위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막아줄 수 있는 터틀넥 티를 입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클렌징 필수

자외선 차단을 위해 목에 바른 선크림을 제대로 닦아내지 않아 노폐물이 피부에 쌓이게 되면 오히려 목주름을 더 생기게 만들어 피부노화를 조장할 수 있습니다.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 이용 후 오일 또는 클렌징 티슈를 사용해 꼼꼼하게 구석구석 잘 닦아줘야지 그렇지 않으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으니만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보습 필수

마른 논바닥이 거북이 등짝모양으로 쩍쩍 갈라지기 쉬운 것처럼 피부도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주름이 쉽게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피부 조직과 마찬가지로 목 부위 피부도 히알루론산이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으로 줄어들면서 수분이 부족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목 주변 가지 깔끔하게 세수를 했다면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 촉촉한 상태일 때 목 부위를 비롯해 쇄골이 있는 어깨 부위까지 보습제를 충분히 잘 발라 촉촉하게 유지해주어야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습제를 바를 때에는 목 하부에서 시작해 턱 방향으로 쓰다듬는 느낌으로 가볍게 마사지 하면서 천천히 발라주세요. 보습제는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비타민C, 레티놀, 펩타이드, 아데노신 등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골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각질제거

발꿈치만 각질을 제거하는 게 아닙니다. 목주름을 만나지 않으려면 목 부위 각질 제거도 함께 해주세요. 목 피부는 얇기 때문에 너무 자주 매일같이 할 필요는 없고 적어도 1달에 1번 정도는 목에 때를 벗긴다고 생각하고 각직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너무 자극적인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덜 자극적인 가벼운 필링 타입 제품인 프리메라 필링젤, 닥터지 필링젤 같은 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을 제거하는 것으로도 충분하지만 여기에 목주름 팩까지 한다면 금상첨화 겠지요. 물론 선택사항입니다.

 

 

○ 높은 베개 사용 자제

높은 베개가 편해서 계속 사용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지 못하게 만들고 목주름을 더 깊게 더 많게 만들어버립니다. 그래서 본인 신체 조건과 알맞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목주름 예방에 아주 중요한 관리방법입니다. 평균적으로 권장되는 베개 높이는 성인 남성 기준으로는 8cm 정도이고 성인 여성의 경우에는 6cm 정도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권장사항일 뿐 자신의 체형에 맞는 높이의 베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른 체형이라면 권장 기준보다 1cm 정도 낮은 베개를 선택하고 살찐 체형은 반대로 1cm 정도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cm 단위로 베개 높이를 구분해 사용하는 것은 스트레스이고 실제적으로는 크게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목이 접히지 않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면자세는 되도록이면 바르게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목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펴진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 허리와 목을 곧게 유지하기

허리가 굽으면 등이 굽고 등이 굽으면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숙여지면서 주름이 생깁니다. 평소 앉은 자세는 허리를 곧게 펴고 목을 푹 숙이지 않고 살짝 턱을 든다는 느낌을 유지하면서 바르게 펴야 합니다. 책상에서 사무일을 오래 하는 직장인이거나 장시간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학생이라면 특히 더 자세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목주름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목주름 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면 몇 가지 라도 신경 써서 실천해 관리한다면 목주름 때문에 늙어 보인다는 말 듣지 않아도 됩니다. 10대, 20대 청년들도 젊다고 자만하지 말고 미리미리 목주름 관리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