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 저선량 폐 CT 촬영 후기
폐암 초기 발견을 위해서는 X-ray 보다 저선량 폐 CT 촬영이 정확도 측면에서 월등한 결과를 보인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전에 있는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에서 폐 CT를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1. 저선량 폐CT 정의
흉부 CT 촬영과 비교했을 때 방사선 피폭량을 최소화시키면서도 정확도는 높인 첨단 CT 촬영방법이라고 합니다. 사실 Ct 촬영이라고 하면 방사선 쪼이는 게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인데 적은 피폭량으로도 정학한 촬영이 가능한 가성비 좋은 ct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저선량 폐 CT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조영제' 투여가 생략된다는 것입니다. 조영제를 경험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조영제가 들어갈 때 몸이 타는 것처럼 뜨거운 느낌과 맞은 이후 메스꺼움 같은 부작용을 체험한 경험자로서 조영제의 위력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런데 저선량 폐 CT는 이렇게나 힘든 조영제 주사를 마지 않아도 됩니다.
3.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 방문 계기
대학병원에서 찍으려고 했지만 예약해야 하고 대기시간도 길어질 것 같아서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했고 직접 전화했더니 예약은 하지 않아도 되고 당일 방문해서 의사 선생님 진료 후 촬영 가능하다고 해서 가게 되었습니다.
4.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 위치
대전 서구 도산로 45 엔젤크리닉 건물 안에 있습니다. 지번 주소는 도마1동 174-4입니다. 도마네거리에서 바로 보여서 찾기는 쉽습니다.
5.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 구조
진료는 2층에서 보고 촬영은 6층에서 합니다.
6. 리더스내과 영상의학과 진료시간
진료는 오전 8시에 시작해서 오후 6시에 끝납니다. 토요일은 오후 1시까지만 운영합니다. 12시 40분부터 14시까지는 점심시간입니다.
7. 진료순서
접수하면서 진료 목적을 직원에게 설명해 줍니다. 특별히 지정하고픈 의사 선생님이 없으면 알아서 지정해 줍니다. 기다리면 호명하고 혈압과 체온을 체크합니다. 대기 후 진료를 봅니다.
8. 진료목적 설명
의사 선생님께 폐암 가족력이 있어서 저선량 폐 CT를 찍겠다고 하자 청진과 문진 후 엑스레이 촬영을 먼저 하고 저선량 폐 CT를 찍어보자고 했습니다.
9. 저선량 폐CT 촬영
간호사분이 적어준 종이를 들고 6층으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다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립니다. 호명하면 ct 촬영에 들어갑니다. 촬영에 걸린 시간은 5분 이내였습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없어서 매우 빨리 찍었습니다.
10. 대기
2층으로 다시 내려와서 사진 찍고 왔다고 하면 다시 기다리라고 합니다. 호명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11. 결과 듣기
호명하면 의사 선생님 진료실로 들어가서 설명을 듣습니다. 아무 이상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2. 비용
4만 원 들었습니다.
13. 총평
대학병원처럼 예약하지 않고 방문할 수 있어서 좋았고 생각보다 디테일한 의사 선생님 설명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진도 빨리 찍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폐질환 관련 가족력이 있거나 흡연을 오래 하셨거나 좋지 않은 작업환경에서 일하신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저선량 폐 CT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순수하게 사비로 촬영하고 실제로 경험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